제목 : 탑건 (TOP GUN)

개봉 : 1987년 12월 09일

감독 : 조지프 코신스키

출연 : 톰 크루즈, 발 킬머, 켈리 맥길리스, 앤서니 에드워즈 등

 

 

 탑건은 어떤 영화?

 

조지프 코신스키 감독 톰 크루즈 주연의 액션 로맨스 모험 영화이다.

베트남 전쟁과 참패를 한 미군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서 제작한 영화이다. 전쟁에서 참패한 미국은 강대국 민주주의 자부심 모든 것에 큰 상처가 났으며 이에 미군은 영화들에 제작지원을 거부했었다. 하지만 강한 미군의 이미지 복원을 약속하게 되고 이에 미군도 탑건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게 된다.  항공모함 전투기 엘리트 파일럿 다수가 영화 속에 출연할 수 있었으며 이에 1986년 월드와이드 (전 세계) 박스오피스 1위를 한다. 제작비 1500만 달러를 들여서 미국에서만 1억 8천만 전 세계에서 3억 5600만 달러(한화 현재 4163억 7427만 원)나 벌어들이며 초대박을 친 영화이다. 

 

 

 탑건의 Keypoint &줄거리

 

영화의 배경은 실제 모티브가 된 1981년 리비아 공군 Su-22분대와 인근 해역을 초계중인 USS 소속 F-14분대에게 선제 사격으로 도발을 걸다가 교전을 펼치게 된다. 시드라만 사건이라고 하는데 배경과 적기 숫자는 다르지만 사건 전개는 거의 일치한다. 교전 후 미군의 손실 없이 리비아군이 박살 나게 되고 8년 뒤 또다시 시비를 걸었다가 똑 같이 털리게 된다.

 

매버릭은 해군 최신예 전투기 F-14를 조정하고 있다. 그의 아버지 역시 전투기 조정사로 유명했지만 전투기 조정중 사망했다고 한다. 매버릭은 전투기 조정은 정말 잘하지만 자기 마음대로 비행하기 때문에 주위의 평가가 좋지 못합니다. 최우수 조정사가 탑건 진학을 하지 않으면서 매버릭이 대신 탑건(최고의 전투기 조정 사라는 의미)에 친한 친구인 구스와 입학을 한다. 탑건의 환영파티 중 매버릭은 한 여자에게 반하게 됩니다. 다음날 보니 그녀는 민간인 교관 찰리였습니다. 정석적인 최고의 조정사 아이스맨은 제멋대로인 매버릭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서로 최고의 전투기 조정사를 목표로 훈련 또 훈련을 합니다. 하지만 불쑥불쑥 훈련 규칙을 따르지 않는 매버릭의 행동 때문에 아이스맨은 화가 나게 되고 결국 둘은 싸움까지 벌이게 됩니다. 미그기의 연구를 해야 한다며 찰리는 매버릭을 식사에 초대했습니다. 부푼 마음으로 오토바이를 타는 매버릭. 두 사람은 점점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서로의 가치관이 달랐던 둘은 자주 충돌이 생기게 됩니다. 찰리의 설명에 딴죽을 거는 매버릭 태도 때문에 크게 싸우지만 나중에 화해하게 됩니다. 이후 탑건 1위를 놓고 경합을 하는 비행 훈련을 하게 됩니다. 위험하지만 무리하게 아이스맨을 잡으려는 매버릭 이때 난기류에 구스와 탑승한 전투기가 휩쓸리며 엔진 고장이 발생합니다. 전투기가 고장 나게 돼버렸고 이에 매버릭은 탈출에 성공하게 되지만 친한 친구인 구스는 탈출하지 못하여 죽고 말게 됩니다. 친한 친구이자 파트너 동료였던 구스가 죽자 매버릭은 깊은 좌절에 빠져 있습니다. 연인인 찰스가 도움을 주려하지만 기여코 탑건을 그만두려 합니다. 그가 떠난 훈련소에서 아이스맨이 1위를 하게 되지만 씁쓸한 마음은 감출 수가 없습니다. 그의 당당함에 빠졌던 찰스 마저 그에게 실망한 체로 점점 절망에 빠져들게 됩니다. 매버릭은 그만두기 전 바이퍼에게 인사를 합니다. 인사 중 우연히 자신의 아버지의 파트너가 바이퍼였단 걸 알게 됩니다. 바이퍼는 자신도 역시 전투 중 동료를 목숨을 잃었던 거에 대해 이야기를 해줍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매버릭은 갈등을 하게 되고 마음의 결정을 한 뒤 탑건 졸업식에 참석을 하기로 결심합니다. 한동안 좌절했던 매버릭이 슬픔을 이겨내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고 워낙 전투기 조정 실력은 뛰어났기에 문제없이 졸업을 하게 됩니다. 아이스맨과 함께 항공모함에 비치가 된 매버릭. 미국 상선이 기관 고장으로 소련 영해에 침범하게 되었고 소련의 공격을 받게 된 상황이 펼쳐집니다. 지휘관은 매버릭을 뺀 아이스맨과 동료들만 출격시키게 됩니다. 갑지가 적군 비행기가 6대까지 늘어나게 되고 아이스맨은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이에 매버릭이 급하게 출격을 하게 되며 매버릭은 트라우마로 인해 비행기를 돌리려 합니다. 다시 용기 내어 도전한 매버릭. 영리한 판단으로 인해 적기 4대나 격파하고 아이스맨까지 구출하게 됩니다. 서로 의지하는 동료 사이로 발전하게 되고 이러한 성과로 인해 매버릭은 탑건 훈련 교관으로 부임하게 됩니다. 다시 찰리와의 만남이 이루어지며 영화는 끝이 나게 됩니다.

 

 

 

 

 

 탑건 리뷰

 

 

탑건을 보면 남녀간 로맨스 사고뭉치 반항아가 고난 속에서 영웅이 되어가는 성장 스토리 화려한 액션 등 성공요소란 요소는 다 들어있는 거 같다. 그만큼 스토리 부분은 어느 정도 뻔한 이야기다. 그래서 탑건은 톰 크루즈가 만들어낸 영화라 할 수 있다. 영화 속 톰 크루즈가 오토바이를 타고 초음속 전투기를 조종하고 성장해 가는 모습만 기억에 남을 만큼 톰 크루즈로 시작해서 톰 크루즈로 끝이 났다. 특히 리지 시절 톰 크루즈 경쟁상대였던 발 킬머 등 출연배우들의 비주얼이 어마어마하다.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한 내용이여서 그런지 전투 액션은 재미있었다. 실제로도 탈탈 털렸다더니 영화속에서도 탈탈 털리는 적군. 마지막으로 전투기 파일럿영상이나 비행 전투 장면, 톰 크루즈의 리즈시절 모습이 보고 싶다면 이 영화 탑건을 시청하기 바란다. 

 

PS. 탑건 매버릭이 2022년 5월 27로 연기가 되었다. 덕분에 5월 27일 개봉 예정이었던 미션 임파서블 개봉일도 9월 30일로 밀렸다. 사람들이 너무 기다리고 있을 텐데 하루빨리 개봉했으면 좋겠다.

 

'영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펀 : 천사의 비밀 (Orphan)  (0) 2021.11.08
그래비티 (Gravity)  (0) 2021.11.07
범죄 도시 (crime city)  (0) 2021.11.07
라이언 일병 구하기 (Saving private ryan)  (0) 2021.11.0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